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리눅스 개발

리눅스 커널 5.13, 공식적으로 M1 맥을 지원

728x90

 

 

몇 달이 걸린 끝에 리눅스는 이제 M1 Mac에 대한 Linux 커널 5.13 지원을 추가했다. 이는출시 후보 버전이 한 달 전에 처음 발표되는 등 몇 달간의 테스트 끝에 나온 것이다.

 

새로운 5.13 커널은 애플 M1을 포함하여 ARM 아키텍처 기반으로 하는 여러 칩들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다. 따라서 사용자는 이제부터 새로운 M1 맥북 에어, 맥북 프로, 맥미니 및 24인치 아이맥에서 기본적으로 리눅스를 실행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미 가상 머신과 Corellium  포트를 통해서도 M1 맥라인업에서 리눅스를 실행할 수 있었지만, 이러한 대안들은 M1 칩의 최대 성능을 활용하는 네이티브로 실행되지 않았었다. 그러나 일부 개발자는 M1에 대한 네이티브 지원을 리눅스 커널에 포함시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제 이것이 현실이 되었다.

Phoronix가 발견한 것처럼, 리눅스 5.13은 "기본적인 지원을 제공하지만 그래픽을 가속화할 수는 없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많은 것들이 있는 애플 M1에 대한 초기 지원"을 제공한다.

새로운 리눅스 커널 5.13은 Landlocked LSM, Clang CFI 지원 및 각 시스템 호출 시 커널 스택 오프셋 임의화와 같은 보안 기능을 제공하며 또한 FreeSync HDMI 지원도 있다.

리눅스 커널 5.13 버전의 공개는 이번 일요일에 Linus Torvalds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출처: https://9to5mac.com/2021/06/28/linux-kernel-5-13-officially-launches-with-support-for-m1-macs/   )

 

 

(추가1)

모든 분야에서 사용후기가 올라온 커뮤니티 게시판들을 한데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찾으려는 키워드로 한번에 원하는 사용 후기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앱은,

'모두의사용기' 라는 앱인데 하기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pensupport.ModuReview 

 

모두의사용기 (모든 사람들의, 모든 사람을 위한, 모든 사람에 의한 사용기!) - Google Play 앱

모든 사람들의, 모든 사람을 위한, 모든 사람에 의한 사용기!

play.google.com

 

 

 

 

그럼,

   정보 공유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