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이야기

iso파일을 복사만 하면 부팅되는 만능 부팅USB만들기 - ventoy

opensupport.xyz 2021. 11. 9. 15:38
728x90

 

 

많은 분들이 부팅용 usb를 만들때 rufus나 윈도우 제공툴을 쓰실겁니다.

 

근데 저처럼 환자(?)분들은 부팅 USB를 쉴새없이 만들었다 지웠다 하실껀데요. 그럴 때 간편한 툴이 요 Ventoy입니다.

 

예전에 iodd라는 물건이 있어서 해당 하드에 ISO파일을 부팅시키면 그 ISO파일로 부팅이 가능하게 해주는 물건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걸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한 게 이 Ventoy라는 녀석입니다.

 

오픈소스 이며, 기본적으로는 ISO파일만 부팅이 가능하지만 플러그인 설치에 따라 WIM이나 VHD도 부팅이 가능합니다.

 

https://www.ventoy.net/en/download.html 

다운로드는 이 곳에서

 

https://www.ventoy.net/en/isolist.html 

테스트가 완료된 OS와 이미지 리스트입니다.(사실상 왠만하면 다 됩니다.)

 

https://www.ventoy.net/en/plugin_entry.html 

여기는 일반인들은 쓸일이 없는 각종 플러그인 설치/설정법

 

 

1. 일단 Ventoy를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고 실행을 하면 창이 하나 뜹니다.

 

이 상태에서 바로 USB를 고르고 설치를 누르면 부팅이 안될 가능성이 있어요.

 

2. 옵션에 보면 파티션에서 GPT로 바꿔주시고, 시큐어부트 같은경우에는 일단 호환성만 따지면 체크를 안하는것이 좋은데, 델, HP, 레노버등의 노트북같은경우에는 바이오스에서 시큐어부트 옵션이 기본 활성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체크를 해주는 것이 낫습니다.

 

(단 최초 부팅시 오류가 뜰 수 있는데 해결법은 https://www.ventoy.net/en/doc_secure.html  여길 따라하세요)

 

3. 이후 설치를 누르면 설치가 완료가 되고,

(주의!! USB가 포맷됩니다!!

이런식으로 파티션이 나눠져 있으며

F드라이브를 가보면 텅 빈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의 루트에 ISO파일을 그냥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요.

 

4. 그리고 재부팅을 하여 USB로 부팅을 해보면

(홈페이지에서 퍼왔습니다.)

 

이런식으로 ISO파일 리스트가 쭈~욱 나옵니다.

 

원하시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엔터를 누르면 해당 이미지로 부팅이 가능하게 됩니다.

 

5. 번외

플러그인 같은경우 Ventoy가 설치된 USB루트에 Ventoy란 폴더를 만들어주시고, 플러그인을 넣으면 됩니다.

예를들어 저같은경우 WIM부팅파일을 이용할일이 간간히 있어 WIM플러그인을 설치했는데

 

https://github.com/ventoy/wimiso/releases/tag/v1.0 

이곳에서 img파일을 다운받아

 

이렇게 ventoy 폴더 생성 후 복사를 했습니다. 그러면 이제 F드라이브 루트에 WIM파일을 복사하면 Ventoy에서 wim파일도 잘 읽어드립니다.

 

 

 

(광고1)

최신 IT와 테크 관련 뉴스 소식을 한번에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pensupport.ITNewsMoa 

 

(광고2)

펌웨어 개발자들의 모든 커뮤니티 모아보기 입니다.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pensupport.ModuFirmware 

 

(광고3)

리눅스 관련 질문과 답변을 위한 정보와 커뮤니티 소식을 한번에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pensupport.LinuxQnA 

 

(광고4)

한국의 개발자 커뮤니티의 링크 제공과 더불어 검색기능을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pensupport.DevMoa 

 

 

 

 

그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