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팁

오라클 클라우드 (Oracle Cloud) MFA 인증 문제로 로그인이 안될 경우 대처법

728x90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를 사용중입니다. 최근에 보안관련 경고장이 날아오길래 2차인증을 설정했었습니다.

 

2차인증 설정은 앱스토어에서 Oracle Mobile Authenticator를 설치하고 클라우드 콘솔 접속 후 앱으로 QR코드 사진촬영 한번이면 되었던것 같습니다. (그냥 시키는대로 했죠...)

 

그 후에 로그인 할때는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후 휴대폰에 알림이 오면 [허용]을 눌러줘야 로그인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휴대폰을 교체했고 막상 로그인을 시도하니....알림이 안옵니다. 급하게 앱을 켜보니 인증기 앱이 초기화가 되어있네요. 

아이폰의 백업 복원으로는 내용이 이전되지 않았네요. 왜 내용이 넘어오지 않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속절없이 QR스캔만 하라고 하는데, 로그인이 안되니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초조한 마음으로 도움말을 뒤져보기도 하고 라이브챗도 시도해봤지만 모두 실패....난감하더군요. 

 

그러다 정말 우연히 레딧에서 발견한 방법으로 시도해서 무사히 로그인 후 기기변경까지 성공했습니다. 

혹시나 같은 어려움이 있는 분이 계실것 같아 방법을 공유합니다.

 

1. 기존의 방법대로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아래 화면이 보이면 브라우저 상단에 주소를 복사해둡니다.

https://idcs-*************.identity.oraclecloud.com/ui/v1/signin 형식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메모장을 열어 복사 한 주소를 붙여넣기 하고 편집합니다.

https://idcs-*************.identity.oraclecloud.com/ui/v1/signin   <- 이 주소를

https://idcs-*************.identity.oraclecloud.com/ui/v1/myconsole?root=my-info&my-info=my_profile_security   <-- 이렇게 바꿔줍니다.

 

3. 편집한 주소를 브라우저에 붙여넣기 하고 접속합니다.

 

4. 로그인 화면이 나오면 기존에 사용하던 계정과 비밀번호로 접속합니다.

 

5.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성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단계에서 만세불렀습니다)

 

 

6. 빨간색 사각형 부분을 클릭하시면 메뉴가 나오는데 [모바일 앱 추가]를 선택하시면 QR코드가 뜹니다. 이때 오라클 앱을 켜시고 QR코드를 스캔하시면 등록됩니다. 이후에 로그인에서는 새로 등록한 휴대폰으로 알림이 옵니다.

 

7. 덧붙여서 초록색 표기한 버튼을 클릭하시면 1회용 우회코드가 생성됩니다. 로그인시 문제가 있을 경우 대체 로그인 방법 중 우회 코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생성된 우회코드를 사용하여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족)

더 좋은 정보를 공유하도록 저에게 힘을 실어 보내주세요.

그런 의미에서 커피 한잔 사주실래요 ^^

=> https://www.buymeacoffee.com/openbini

 

 

그럼,

    정보 공유합니다. https://freenanum.github.io/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