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9급 공무원 / 전기직 공부방법 알려드릴게요.

728x90

2018년도 지방광역시 9급 전기직 공무원 합격자구요

 (제 필기점수는 70점대 중반입니다. 공부기간은 1년입니다.)

 

공부방법 간단히만 말씀드릴게요

 

공통은 공단기 프리패스사서 들었습니다.

 

1. 국어- 이선재

 

기본강의만 들었고요. 솔직히 기본강의도 너무 많아서 문법만 들었다고 봐도 됩니다.

그리고나서는 기출실록 2번정도 풀어보고요. 지방직 시험 2달전부터는 나침판모의고사 1, 2권 풀었어요. 솔직히 1권만 제대로 풀었네요

 

2. 영어- 이동기

 

영어는 토익이 900점 정도 나왔기 때문에 많은 시간 투자는 안하고 강의도 걍 빠르게 기본강의 문법편만 한번 들었어요. (3배속)

이동기 기본서 2번 풀어보고, 700제 3번풀고, 하프베스트 모의고사, 이동기실전모의고사1 이렇게 풀었어요.

 

3. 한국사 - 전한길

 

한국사도 저는 기본강의를 들었는데 전한길 강의는 너무 길어서 님들은 필노강해만 들으시면 좋을거 같아요.

필기노트강의 해설이라고 있는데 솔직히 이것만 잘 들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한길 3.0 2회독하고 저는 셤장갔는데  이번에 한국사 점수가 잘 안나왔어요.

님들은 시간 되시면 3.0 2회독하고 4.0 모의고사랑 고종훈 모의고사 두권정도 사서 푸세요.

실전감각을 익히는게 시험장에서 점수 20점은 끌어올릴 수 있을거예요.

이론정리는 전한길 필기노트 5회독정도 했어요.

 

 

전공

 

1. 최우영 기본강의

 

저는 최우영 풀테크다 탔어요. 기본이론부터 기출문제 풀이까지요.

최우영이 기본 원리랑 개념을 잘 가르쳐주시는데 초반부터 너무 자세한 내용은 본인이 알아서 걸러서 들으시면되고요.

기출문제 풀이할때는 잘 정리하셔서 들으시길 바랍니다. 저는 최우영 강의들으면서 풀이를 일일히 하나하나 싹다 받아서 적어서

아예 풀이집을 하나 만들었어요. (합격하고 버렸습니다.)

강의 들으실때마다 받아적으시면 강의가 끊기기 때문에 폰으로 사진을 찍으시고 나중에 한꺼번에 정리하시면 더 편리합니다.

 

2. 다산 이재현 카페 (전기직 공무원 단번에 합격하기) 다음카페

 

다산 이재현 원장님이 카페에 기출문제랑 해설을 상세하게 올려놓으십니다. 매번 시험이 끝나면 1주일에서 2주일 내로

해설강의랑 문제지 해설지 올려주시니까 이거 보시면 됩니다. 따로 기출문제집을 사실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대신에 기출문제를 7번정도 반복해서 푸세요

모르는 부분은 책 찾아보면서 꼼꼼히 분석하시고요.

 

3. 전기이론은 회로 분석하는 능력이 중요하고요

전기기기는 맞는말인지 틀린말인지 분석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고득점을 맞으려면 어찌해야할까? 저는 정확한 원리 이해가 그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전기기사 공부하시는 분들이 어떻게 하시냐면 4지선다형에서 맞는문장 틀린문장 고를때 그냥 아! 이게 답인가보다. 걍 외우지 뭐 씨..

또 비슷한 문제가 나오면 아! 이게 답인가보다.. 헷갈리니까 외우지 뭐 씨..

이런식으로 공부하시면 공무원 시험은 절대 60점도 못넘길겁니다.

무조건 왜 이게 맞는문장인가 왜 이건 틀린문장인가 철저하게 분석하시고요.

모르겠으면 책을 찾아보시고 그래도 모르겠으면 카페같은곳에 질문올리셔서 집요하게 그 원리를 파고들어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마 전공을 이렇게 공부하시면 한 70~80점까지는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90점을 맞기위해서는 어떡해야되냐면 여기서부터는 기사필기문제 있죠? 기사필기문제를 한 10년치 정도 기기랑 회로 자기학 부분만 푸세요.

저는 이단계 넘어가기 전에 합격을 했는데, 일부 지역은 커트가 80넘는 곳도 있고 또 국가직 준비하시는 분은 이정도 하셔야 할겁니다.

가끔씩 어떤분들은 문제를 이걸 푸라고 낸건가? 하시는 분들 있으시던데 그건 문제푸는 숙달이 안되어 잇어서 그럽니다.

기출문제를 7회독이상 시간재고 계속 푸시면서 최우영 모의고사 있는데 그걸 또 시간재서 풀어보세요.

그러면 버릴문제 풀 수 있는문제 식별하는 감이 생깁니다.

 

그리고 공시는 기본기+기출문제+모의고사 이단계인데

내년 6월 지방직 시험날짜를 기억해 놓으셨다가 내년 3월까지(국가직 시험 전까지)는 정말  최선을 다해서 기출문제풀이까진 끝내시고요

4월 5월 두달간은 모의고사로 실전감각 기르시기 바랍니다. 모의고사를 푸시는데 하루에 5과목 다 풀면 빡세니까 하루는 국어 영어 한국사 (55분)

하루는 전기이론 전기기기(40분) 잡고 꼭 시간 체크하고 푸는 연습하세요. 풀고나서 오답정리 꼭 하시고 , 부족하거나 잊어버린 내용은 필기노트나 요약서보고

다시정리하시고 기출문제집에 그 단원에 해당하는 챕터를 다시한번 푸세요.

저는 기본서 두꺼운거 보는거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7준생이면 그렇게 해야겠지만 9급 준비생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는거 같고요.

전한길이 항상 강조하지만  두꺼운 기본서 본다고 지엽적인 내용 나오면 맞출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차라리 그 시간에 요약서 3번정도 보고 헷갈리는 내용을 핵심만 머릿속에 콕콕 각인시키면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나서는 무조건 문제풀이입니다. 기출+모의고사 반복하세요.

요즘엔 기출문제집이 해설이 잘 되어있어서 기출문제집만으로 공부해도 됩니다.

3.0이 내용이 너무 많긴한데 해설을 너무 자세히 읽진 마시고, 한번 쓱 읽고 이해되시면 필노로 정리하시는게 빠를거 같습니다.

 

쓰다보니까 내용이 길어지는데;; 영어는 단어가 중요하니까 이동기 3000을 외우던지 제니스보카를 외우던지 알아서하시고요

보카바이블은 너무 양이 많아서 좀 추천드리고 싶진 않네요. 행정직 치실거면 보카바이블 보는게 맞는데 기술직은 이동기 3000만 잘 외우고

나머지는 모의고사 풀면서 부족한 어휘 채워가면 되고요. 설령 시험에 모르는 어휘나와도 그 문제 틀리면 됩니다.

여러분이 영어 점수가 낮은건 절대 어휘문제를 틀려서 낮은게 아니고 , 독해실력이 부족하고 문장 구조분석능력 그리고 문제풀이 감각이 낮아서 그런겁니다.

정확한 독해를 해야합니다. 장문의 글에서 핵심이 되는 구절은 3문장 정도 이문장만 제대로 독해를 할 줄알면 독해나 순서배열 추론능력 다 같이 향상됩니다.

이동기 실전모의고사 1, 2 좋습니다. 꼭 30분 시간재고 푸시고요.

 

국어도 나침판 모의고사로 연습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한자는 걍 저는 안햇습니다. 한자까지 외우다가 장수생될거 같았고요.

사자성어도 저는 안했습니다. 님들은 시간되시면 사자성어는 하시고요. 요즘엔 국어시험이 독해문제 많이 나오는 추세니까

독해연습도 꾸준히 하시고, 어문규정은 기출실록 반복하시면서 선재국어 마무리 훑어보시고요. 국왕국어 포켓북이 문법 잘 정리되어있던거 같네요.

 

암튼 글을 쓰다보니 졸라 두서없이 쓴거 같아서 미안하고요. 제가 무슨 인강강사들 홍보하려는 것도 아니고요. 그냥 제가 공부했던거 토대로 말씀드렸으니

괜히 뭐라고 하지마시고요;; 저도 비전공에 전기기사 하나로 시작했고, 면접때도 자신감있게 잘 말했고요. 님들도 다 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기간은 초심자들 기준으로 영어랑 한국사 베이스있으면 1년, 없으면 2년 잡으시면 됩니다.

전기기사는 물론 다들 있으시죠? 전기기사나 산기도 없이 합격하시는 분들 있긴하지만, 전기직 공무원하실분이 기사나 산기도 없다면 좀;;;

저는 한국사 1급+ 토익 900+ 전기기사로 시작했습니다.

그스펙이면 한전 가지 그랬냐? 한전이 생각보다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암튼 전기직 뿐만아니라 다른 기술직 치실 분들도 참고하셨으면 좋겟고 혹시라도 궁금한 사항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출처: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isulzik&no=1279

 

 

 

(사족)

더 좋은 정보를 공유하도록 저에게 힘을 실어 보내주세요.

그런 의미에서 커피 한잔 사주실래요 ^^

=> https://www.buymeacoffee.com/openbini

=> bit.ly/4aNLPWI

 

 

그럼,

    정보 공유합니다.

 https://freenanum.github.io/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