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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이야기/Go 언어 이야기

Go 언어로 모바일앱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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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 언어로 모바일앱, 그릭=니까 안드로이드앱, iOS앱을 만들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실험적인 시도가 있어 소개합니다.

 

Go 패키지는 하기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pkg.go.dev/golang.org/x/mobile

 

위 패키지의 github 의 위키는 하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github.com/golang/go/wiki/Mobile#building-and-deploying-to-android

 

 

실제로 안드로이드앱을 Go로 작성한 예제 파일은 하기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golang/mobile/blob/bdb1ca9a1e083af5929a8214e8a056d638ebbf2d/example/basic/main.go

 

실제 코드중 GUI 관련 코드만 옮겨와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func main() {
	app.Main(func(a app.App) {
		var glctx gl.Context
		var sz size.Event
		for e := range a.Events() {
			switch e := a.Filter(e).(type) {
			case lifecycle.Event:
				switch e.Crosses(lifecycle.StageVisible) {
				case lifecycle.CrossOn:
					glctx, _ = e.DrawContext.(gl.Context)
					onStart(glctx)
					a.Send(paint.Event{})
				case lifecycle.CrossOff:
					onStop(glctx)
					glctx = nil
				}
			case size.Event:
				sz = e
				touchX = float32(sz.WidthPx / 2)
				touchY = float32(sz.HeightPx / 2)
			case paint.Event:
				if glctx == nil || e.External {
					// As we are actively painting as fast as
					// we can (usually 60 FPS), skip any paint
					// events sent by the system.
					continue
				}

				onPaint(glctx, sz)
				a.Publish()
				// Drive the animation by preparing to paint the next frame
				// after this one is shown.
				a.Send(paint.Event{})
			case touch.Event:
				touchX = e.X
				touchY = e.Y
			}
		}
	})
}

func onStart(glctx gl.Context) {
	var err error
	program, err = glutil.CreateProgram(glctx, vertexShader, fragmentShader)
	if err != nil {
		log.Printf("error creating GL program: %v", err)
		return
	}

	buf = glctx.CreateBuffer()
	glctx.BindBuffer(gl.ARRAY_BUFFER, buf)
	glctx.BufferData(gl.ARRAY_BUFFER, triangleData, gl.STATIC_DRAW)

	position = glctx.GetAttribLocation(program, "position")
	color = glctx.GetUniformLocation(program, "color")
	offset = glctx.GetUniformLocation(program, "offset")

	images = glutil.NewImages(glctx)
	fps = debug.NewFPS(images)
}

func onStop(glctx gl.Context) {
	glctx.DeleteProgram(program)
	glctx.DeleteBuffer(buf)
	fps.Release()
	images.Release()
}

func onPaint(glctx gl.Context, sz size.Event) {
	glctx.ClearColor(1, 0, 0, 1)
	glctx.Clear(gl.COLOR_BUFFER_BIT)

	glctx.UseProgram(program)

	green += 0.01
	if green > 1 {
		green = 0
	}
	glctx.Uniform4f(color, 0, green, 0, 1)

	glctx.Uniform2f(offset, touchX/float32(sz.WidthPx), touchY/float32(sz.HeightPx))

	glctx.BindBuffer(gl.ARRAY_BUFFER, buf)
	glctx.EnableVertexAttribArray(position)
	glctx.VertexAttribPointer(position, coordsPerVertex, gl.FLOAT, false, 0, 0)
	glctx.DrawArrays(gl.TRIANGLES, 0, vertexCount)
	glctx.DisableVertexAttribArray(position)

	fps.Draw(sz)
}

 

그럼,

    정보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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