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1인법인 - 왜 개인사업자가 아니라 법인사업자를 선택했나...

728x90

1인법인 사용기, 이번에는 왜 법인사업자를 선택했는가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1인법인 만들어 일한지 얼마 되지 않은 제가 사용기를 정리하는 것이 약간 우스울 수 있겠으나, 그래도 따끈따끈한 신상에 속하니 참고할 부분은 있을 겁니다. 

 

주변 1인기업 하시는 몇몇 분들에게 여쭤보았습니다. 개인과 법인 중 어떤 것이 좋은지. 

제 지인들은 100% 법인에 한표를 주었습니다. 

 

바쁘신 분을 위해 제가 법인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법인에게 월급 받는 급여생활자로 살아도 된다. 내돈과 법인돈을 분리하면 되니까.

2. 매출(순수익)이 늘어날 때 세금 차이가 크니까.

3. 건강보험료를 너무 많이 내야할 것 같으니까.

4. 법인이 아니면 계약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가 있으니까.

 

조금씩 부연설명 하겠습니다. 뭐 평이한 내용이라서 저 사람은 이렇게 판단했구나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사업자는 통장의 돈은 내 돈입니다. 

법인사업자는 통장의 돈은 법인 돈입니다. 마음대로 뽑아쓸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개인사업자 하다가 법인으로 돌린 분들이 힘들어한다는 검색결과도 많이 읽어봤습니다.

애초에 법인돈은 내돈이 아니고 나는 법인의 월급쟁이다라는 마인드로 시작하면 불편함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수익이 많이 남아서 법인 통장에 돈이 많이 쌓이면 나중에 적법한 세금을 모두 내고 저에게 지급하면 되니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오히려 세금 문제가 저는 법인을 선택하게 한 가장 큰 요인입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1년 매출목표를 감안했을 때 개인은 세금을 너무 많이 내야할 것 같았습니다.

순이익이 많을 수록 더 많은 세금을 내야하는 개인이 저는 더 불리하게 생각되었습니다.

순이익이 많을 때 이야기이므로 지금은 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고민 입니다. 

1인기업이기 때문에 매출이 곧 순이익입니다.

매출을 늘렸을 때 세금이 급격하게 늘어나지 않도록 애초에 법인으로 만들었습니다.

 

게다가 세금은 아니지만 건강보험료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자랑은 아닙니다만 (자랑인가?... ) 분당에 아파트가 있습니다. 

직원을 두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개인사업자로 하는 경우 건강보험료에 재산이 들어가서 계산됩니다.

매월 나가는 건강보험료가 어마무시하게 산정되더라고요.

강남에 있는 아파트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법인이 아니면 계약하지 못하는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이 대표적입니다. 

실력과 능력은 되나 조건이 안되서 매출을 올리지 못하는 상황을 피하고 싶었기 때문에 법인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1인기업으로 하더라고 법인으로 만들었습니다.

 

법인으로 해서 좋은 점과 나쁜 점이 무엇인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열심히 매월 월급받는다는 기분으로 그냥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매출이 적으니 최소한의 급여를 받고 있지만, 매출이 늘면 점차 월급도 늘겠죠. 

그리고 통장에 남는 돈은 상여나 인센티브 등으로 땡겨오면 되고요. 

세금만 잘 내면 되니까요. ㅎㅎㅎㅎ

 

- 개입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의 경우:=> 매출이 크지 않다면 세금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비용들이 있습니다. 세무사, 사무실, 등기/등록비등이 있는 걸로 알고 있어서 이것까지 고려하면 일정 수입 이상이 되는 사람들에게 법인을 추천하죠.

 

- 법인기장료 요즘 저렴해요. 큰 부담아니고 여러가지 행정처리를 해주니 시간 절약이 많이 되는거 같습니다. 신경 덜 쓰게 해주니까요. 지금은 아주 저렴한 1칸짜리 사무실 쓰는데, 조만간 집에서 일할겁니다.세금계산서는 홈택스에서 직접합니다. 맨처음에는 떨렸는데 어렵지 않더군요.

 

-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두 사업장 모두 회계처리(세무사 기장대행) 잘해야(만) 5년 이내 털리지 않는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C BY C'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사적 용도로 지출하는 경우도 (인지하거나, 모르거나) 경우에 따라.... C BY C 아닐까 싶습니다?
법인사업자 (2~4년 주기적으로) 대표자 변경하면서 폐업, 설립, 폐업, 설립??.... 하는 회사도 C BY C
사무실 없이 거주지(아파트) 주소로 사업장 등록하는 분들(도) 많으시죠?

개인사업자는 통장의 돈은 내 돈입니다.
법인사업자는 통장의 돈은 법인 돈입니다. 마음대로 뽑아쓸 수 없는 것입니다.

 

- 매출이 되면 법인이 괜찮죠. (사실 괜찮은게 아니라 필수죠 ㅠ)
영업이익 1억 미만일 경우 개인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예전엔 법인만 입찰 가능하거나 제한들이 있었는데
요즘은 개인도 법인처럼 취금해줘서 제한은 거의 없어진 상태죠.

 

- 개인이면 나라장터 입찰은 개인이 안되는 곳도 있을거에요.

 

- 법인이 개인보다 유리한 장점 중 하나가 더 있다면 법인의 경우 개인과는 다르게 많은 부분을 비용으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손금산입이 되는 비용의 경우 법인세 절감 효과도 있어서 잘 이용하면 좋습니다.

 

- 법인 대표자가 건드릴 수 있는 돈은 3가지 밖에 업죠
1) 본인 급여
2) 배당금
3) 퇴직금
그 외는 횡령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다 건드리죠.

 

- 관련 업계에 있어서 법인 가지고 장난(?)치는 경우를 심심 찮게 보는데
법인이 친 사고는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지 못하죠(개인 자격 연대입보 제외)
게다가 여러 공공기관들이 신설법인에 대한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는 것도 상당한 이점 될 수 있죠.
개인사업자 보다는 여러 이유로 법인이 유리한 건 사실입니다.

 

- 법인은 사업에 대해 대표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대표도 법인격인 법인사업체에 고용되는 구조이죠)
개인사업자는 사업에 대해 대표가 책임을 집니다.

 

- 자금관련한건 클라우드 기반의 회계 매니지먼트 서비스, 계약과 법무 관련한 것도 온라인 서비스에 맡기고 본연의 일만 하고 있습니다. 

 

(추가업데이트)

국내 부동산 소식을 빠르게 접하고 토론할 수 있는 부동산 커뮤니티앱이 있습니다.

'붇옹산' 앱이라고 다운로드는 하기에서 가능합니다.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pensupport.Budongsan

 

붇옹산 (부동산 최신 뉴스와 커뮤니티 소식을 한번에 모아서 보자!) - Google Play 앱

부동산 최신 뉴스와 커뮤니티 소식을 한번에 모아서 보자!

play.google.com

 

 

본 게시글은,

   계속 업데이트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