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

멀웨어 개발자들, 비주류 프로그래밍 언어에 눈 뜨다

728x90

멀웨어 개발자들도 C와 C++ 등의 주류 언어들을 선호한다. 하지만 이 언어들은 너무 잘 알려져 있어 탐지에 잘 걸린다. 그래서 공격자들은 새롭게 공부를 해 비주류 언어들을 익히고 있다. 고, 러스트, 님, 디랭 등으로 만들어진 멀웨어가 최근 늘어났다고 한다.

 

멀웨어 개발자들 사이에서 비인기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고(Go), 러스트(Rust), 님(Nim), 디랭(DLang)이 대표적이다. 비인기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멀웨어 및 바이러스 탐지 엔진을 우회하거나 개발 과정에서의 취약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고의 경우 C와 유사하되 신택스가 훨씬 간단하다. 또한 모든 주요 OS에 맞는 ‘교차 컴파일링’도 가능하다. 반면 님의 장점은 C나 C++,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여러 언어로 컴파일링 된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디랭은 ‘교차 컴파일링’과 ‘C와 유사하지만 더 강력한 신택스’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배우기가 가장 쉽다고 한다. 러스트는 아직 두드러지는 언어는 아니지만 러스트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는 기능이 강력하다고 한다.

(출처: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99388  )

 

그럼,

   공유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