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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10일부터 '패스' 앱으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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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10일부터 '패스' 앱으로 가능 (news1.kr)

통신3사 민간앱 'PASS' 통해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 제공

개인정보 보호·보안 강화…패스 서버에는 정보 저장 안돼

 

내일부터 주민증도 PASS 앱으로 확인…민간 앱 최초 | 연합뉴스 

국내공항·관공서 등에서 실물처럼 사용…본인 명의 1대에만 등록

 

 이통3사 "PASS로 주민등록증 확인 받으세요" (inews24.com) 

본인 명의 스마트폰 1대서 이용 가능…화면 캡쳐 차단 등 위·변조 방지

 


 

통신사 보도자료:

 

이제 PASS로 주민등록증 확인 받으세요!

 

–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 효력 갖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PASS앱서 오픈

– 통신3사와 행정안전부 협력 결과… 민간 최초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

– 본인 명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용 가능, 화면 캡쳐 차단 등 도용 및 위·변조 방지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신분확인 효력을 갖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대가 열린다.

 

통신3사는 주민등록법 제 25조에 따라 기존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형태로 신분 확인을 받을 수 있는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PASS앱에서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통신3사는 10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하는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의 개통식 행사를 통해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정식으로 대중에 공개한다.

 

이에 앞서 통신3사는 지난 2월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맺은 후 지난 10월 25일 PASS앱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사전 오픈하고 베타 테스트를 거치며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바 있다.

 

PASS에 탑재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민간 사업자 최초의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다.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CGV, 식당 등 일상 생활에서 성년자 여부 확인 ▲국내선 공항 탑승 수속 및 여객터미널에서 선박 탑승권 구매 및 탑승 시 신분 확인에 이용 가능하다.

 

또한, ▲주민센터 등 관공서에서 민원서류 접수 및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 발급 시 신분 확인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 본인 여부 확인 등에도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PASS 앱에 로그인 후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메뉴에서 통신3사 PASS 인증과 기본 정보 입력 등 간단한 절차를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모바일 화면에서 본인의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성명, 생년월일, 주소와 함께 QR코드가 표시되며 ‘상세정보 표시’를 선택하면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성년 여부 확인이 필요한 경우 PASS 앱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실행하고 화면의 QR코드를 편의점 POS 리더 기기로 인식하면 POS 화면 상에서 구매자의 성년여부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외부 기관에 제시할 때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필요한 경우 정부24앱에 들어가 모바일 신분증 QR코드를 촬영해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통신3사는 신분 도용 등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본인 명의로 개통된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용 가능하도록 제한하고, 화면 캡쳐 차단 및 QR무늬 초기화 등 보안을 강화했다.

 

통신3사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출시를 맞아 이달 하순까지 PASS 앱에 주민등록증을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푸짐한 경품을 증정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각 사 PASS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통신3사는 지난 20년 6월 선보인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에 이어 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선보임으로써 모바일 신분증 플랫폼 시장의 선두 주자 지위를 공고히 하게 됐다.

 

현재 PASS 앱 이용자는 3,600만 명, PASS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 이용자도 470만 명이다. 통신3사는 이번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오픈으로 모바일 신분증 시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신3사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PASS 고객들이 일상생활에서 좀 더 간편하고 안전하게 신분 확인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PASS를 통해 국민들이 다양한 신분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보도자료: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민간플랫폼(PASS)도 된다

-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홍보관 운영 -

 

 

◈ (사례) 음식점이나 편의점에서 신분증 제시 요구를 자주 받는 ㄱ씨. 지난 7월12일부터 시행 중인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정부24 앱에 등록해 놓고 주민등록증이 없을 때 편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제 패스(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도 정부24와 동일한 법적 효력으로 비밀번호와 생체인증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할 수 있어 더 자주 이용할 생각이다.

 

 

□ 행정안전부는 정부24 앱을 통해 서비스 중인「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11월 10일부터 통신3사(SKT․KT․LGU+)가 제공하는 패스(PASS)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 이와 관련, 행정안전부와 통신3사(SKT․KT․LGU+)는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in 부산’ 행사장에「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홍보관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첫날인 11월 10일,「패스(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개통 기념 시연행사를 개최한다.

 

□ 참석자들은 패스(PASS) 앱에 주민등록증을 등록하고 정보무늬(QR)로 신분확인 후 홍보관에 마련된 체험공간에 입장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활용 사례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사항을 정보무늬(QR)와 함께 스마트폰 화면에 표출해주고, 이의 진위를 확인하여 신분확인도 해주는 서비스다.

 

 ○ 행정안전부는「주민등록법」을 일부개정(‘22.7.12. 시행)하여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가 실물 주민등록증을 대체하여 동일한 효력을 갖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 행정안전부와 통신3사(SKT․KT․LGU+)는「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의 보안성 강화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22.2.10.)하고, 실시간 1인1단말 인증정책을 적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신분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고 있다.

 

 ○ 유심(USIM)이 없거나 통신사에 등록된 단말기가 아니면 서비스 접근을 차단하고, 유심(USIM)이나 단말기가 변경된 경우는 서비스를 재등록해야 한다.

 ○ 또한, 분실 신고된 단말기나 분실된 주민등록증은 서비스 등록 및 조회가 불가능하다.

 

□「패스(PASS)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도 철저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을 고려하여 설계하였다.

 

 ○ 에이피아이(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이용해 암호화된 데이터가 연동되고, 단말기나 패스(PASS) 서버에는 주민등록증 정보가 일체 저장되지 않도록 했다. 

 

□ 또한,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비밀번호와 생체인증 등 개인인증 보안을 강화하였다.

 

 ○ 화면 담기(캡처) 차단 및 일정 시간이 지날 시 정보무늬(QR)를 초기화하여 도용이나 대여, 위․변조 등 부정 사용에 따른 위험을 낮췄다.

 ○ 기본 화면에는 성명과 주소의 일부, 생년월일, 신분확인 정보무늬(QR)만 표시하여 개인정보의 노출을 최소화하고, 주민등록번호와 정확한 주소는 상세보기 화면에서 선택적으로 표시하도록 하였다.

 

□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번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패스(PASS) 앱에서도 이용하게 된 것은 공공서비스를 민간에 개방하여 접근성과 편의성을 개선하고, 다양한 융합서비스 창출을 지원하는 모범 사례”라며, “더 많은 민간플랫폼에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서비스 개방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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