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플러터 개발

플러터의 문제는 아닌 개발용 빌드라서 실행 유효기간을 두기 때문!

728x90

(Q)

플러터로 만든 앱을 실제 아이폰에 릴리즈로 넣는데 성공했고, usb 연결 없이 아이폰에서 구동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뭔가 비주기적으로 아이폰에서 앱을 실행하면 앱을 더이상 사용할 수 없음 메세지가 뜨면서 실행이 안되더라구요.

물론 맥북 연결해서 새로 빌드하면 쓸 수 있긴 한데,

나중에 이러면 골치아파질까봐요. 매번 연결해서 새로 할 수도 없으니..

 

실제 앱스토어에 출시 목적이 아니라 네다섯명 정도만 쓰기 위해서 개발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보니까 firebase로 앱을 배포할 수 있다고 알려주셔서 그렇게 설치시킬 생각이에요.

 

저 메세지가 뜨는 원인과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궁금합니다.

 

 

 

(A)

플러터 릴리즈 빌드는 개발용이지 배포용이 아닙니다. 만약에 다른 폰에서 사용하실려면 테스트 플라이트나 adhoc으로 빌드해서 배포하시면 됩니다.

 

플러터의 문제는 아니고 개발용 빌드이기 때문에 실행 유효기간을 두기 때문입니다.
앱스토어 등으로 정식 배포된 게 아니면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개발자 계정 등록 후 adhoc 배포로 하시면 앱스토어 심사 없이 등록된 기기에 한해 사용하도록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기한은 있는데, Provisioning Profile 생성일 기준으로 1년으로 발급됩니다.
빌드한 ipa 의 확장자를 zip 으로 바꾸면 내부에 embedded.mobileprovision 란 파일이 있는데, 해당 파일 확인해보세요.

 

 

https://developer.apple.com/kr/support/unlisted-app-distribution/
공개하지 않으려면 이걸 써보세요

 

 

TestFlight internal tester로 배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심사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으나 90일 유효기간과 최대 100명이라는 제약은 여전히 있습니다.

 

 

 

 

 

 

그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