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이야기

지금이라도 코인을 사야하나?

728x90

아마 비슷한 질문을 많이들 받으셨을 겁니다. 굉장히 답하기 어려운 질문이죠. 사야 한다 말아야 한다 어느 쪽이든 잘못하다가는 욕먹기 십상이니까요. 사야 한다고 하면 또 뭘 사야하냐고 물어보시고 말이죠.

 

제가 요즘 드리는 답은 "사셔도 된다. 단 지금부터 4년동안 팔지 않고 계속 사셔야 한다" 입니다. 적립식 매수인거죠. 그리고 매수할 코인은 무조건 비트코인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현재 수준에서 단기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이 리스크 대비 그리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10만 달러를 예측하고 15만까지도 상당히 많이 예측을 합니다. 하지만 20만을 넘기는 예측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이러면 현재 가격대비 수익률은 +150~200% 정도입니다. 비트코인의 높은 변동성을 감안할 때 이 정도의 수익률은 그리 만족할만한 수준이 아닙니다. 이게 부작용으로 작용할 수도 있어서 남들이 더 높은 수익을 올리면 괜히 부러워서 알트로 가셨다가 그대로 장기 강제존버나 큰 손절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7년 말에 들어오신 분들은 금방 이해하실 것입니다.

 

또다른 이유는 안정적이면서도 상당히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2017년 4월부터 지금까지 4년간 적립식 매수를 했다면 수익률이 900% 가량 됩니다. 매 주 5만원씩만 넣어도 1억원입니다. 만에 하나 2017년 12월 17일 최고점에서부터 매 주 5만원씩 샀다고 해도 현재 수익률은 600% 이상입니다. 반면에 그 당시 고점에서 올인을 했다면 현재 수익은 200% 정도겠죠.

아직까지 비트코인은 확대되고 있는 시장입니다. 앞으로 4년 정도는 더 성장할 여력이 충분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적립식 전략은 꽤 합리적인 전략입니다.

 

마지막은 심리적 부담을 주면서도 덜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부담을 준다는 건 이 투자를 정말 장기로 할 각오를 하라는 메시지가 내포되어있기 때문입니다. 4년 동안 매 주 매수할 각오가 안 되어있으면 들어와봤자 끝이 별로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의미는 기계적으로 적립식 매수를 하면서 심리요인을 배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인베이스처럼 자동으로 매수하는 시스템이 있다면 더 좋겠지만요. 그래도 믿음과 각오로 매 주 매수하다보면 나중에는 시세가 오르건 내리건 그러려니 하게 됩니다. 떨어지면 싸게 사서 좋고, 오르면 수익이 나니까 좋은 셈이죠.

 

비트코인만 추천하는 이유는 다들 아시리라 믿습니다. 기관이 인정하는 유일한 코인이고, 가장 오래 살아남은 코인이기 때문이죠. 비트코인도 망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망할 정도면 블록체인 전체가 다 망해있을 겁니다. 이더리움은 어떻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은데 나쁘진 않으나 중간에 PoS 전환이라는 큰 불확실성이 남아 있기에 그렇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정 이더를 넣고 싶으시면 반반이나 6:4 정도로 섞으라고 조언드리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