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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현대·기아, 한국지엠, 르노삼성, 벤츠, 토요타, 비엠더블유, 스포츠모터 결함시정(리콜)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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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비엠더블유코리아㈜,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

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2개 차종 714,72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첫째,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①제네시스 G80 등 4개 차종 700,583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고, 

*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브레이크장치(ABS), 

차체자세제어장치(ESC), 

구동력제어장치(TCS)를 통합 제어하여 

주행 안전성을 유지하는 장치

 

②쏠라티(EU) 158대는 

승객 좌석의 고정 불량으로 충돌시 

승객 좌석이 이탈될 가능성이 확인되어 

우선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쏠라티는 5월 20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좌석레일 볼트 고정)를 진행하고 있으며, 

 

G80 등 4개 차종은 

5월 31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개선퓨즈 장착)를 받을 수 있다.

 

 

둘째, 한국지엠㈜에서 수입, 판매한 

 

①볼트EV 9,476대는 고전압배터리 완충 시 잠재적인 화재 위험성으로 

‘20.11월부터 충전율을 90%로 낮추는 임시 시정조치를 실시하여 왔으며, 

이번에는 고전압 배터리 점검 후 이상변화가 있는 배터리는 교체하고 

배터리 진단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6월 4일부터 한국지엠㈜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국내에서 볼트EV 화재는 발생되지 않았으나, 

제작사가 자발적 시정조치(리콜) 계획을 제출함에 따라 

시정조치 방법의 적정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②트래버스 158대는 타이어 제조불량으로 내구성이 저하되어 

주행 중 타이어가 손상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5월 21일부터 한국지엠㈜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셋째, 르노삼성자동차㈜에서 수입, 판매한 MASTER 2,065대는 

연료공급호스와 실린더 헤드커버의 간섭으로 호스에 마모나 손상이 발생하고, 

연료 누유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5월 20일부터 르노 마스터 전문 정비업소(83개소)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환, 보호 부품 장착)를 진행하고 있다.

 

 

넷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①GLE 4504MATIC 등 5개 차종 1,177대는 

에어컨 응축수 배수 호스 연결부의 조립 불량으로 

응축수가 운전석 및 조수석 바닥으로 유출되고, 

이로 인해 각종 전기장치의 합선을 유발하여 

화재발생 가능성이 확인되었고, 

 

②GLE 250 4MATIC 등 3개 차종 66대는 

후방 사이드 스포일러의 고정 불량으로 차체로부터 이탈되어 

뒤 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5월 21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 또는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다섯째,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 판매한 벤자 V6 등 2개 차종 546대는 

운전석 도어 전기 배선이 짧아 

장기간 도어 개폐가 반복될 경우 

사이드 에어백 센서 전기배선이 배선 커버와 간섭되어 단선되고, 

이로 인해 사이드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아 

사고 발생 시 탑승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6월 10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여섯째,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S1000RR 이륜 차종 133대는 

실린더헤드 내 로커암 고정용 나사가 제대로 체결되지 않아 

나사 홈에서 엔진오일이 누설되고, 

이로 인해 제동 시 미끄러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6월 7일부터 전국 비엠더블유코리아(주)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나사 재체결)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790 ADVENTURE 등 2개 이륜 차종 127대(판매이전 포함)는 

앞 브레이크 레버 복귀 스프링의 장력 부족으로 

레버 작동 후 원위치로 돌아오지 않아 

재출발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5월 18일부터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 자동차제작자등은「자동차관리법」제31조의2에 따라 

결함 사실을 공개하기 전 1년이 되는 날과 

결함조사를 시작한 날 중 빠른 날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

(자동차 소유자였던 자로서 소유 기간 중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를 포함한다) 및 

결함 사실을 공개한 이후에 

그 결함을 시정한 자동차 소유자에게 

자체 시정한 비용을 보상하여야 함

 

 

기타 궁금한 사항은 

현대자동차㈜(☎ 080-600-6000), 

기아자동차㈜(☎ 080-200-2000), 

한국지엠㈜(☎ 080-3000-5000), 

르노삼성자동차㈜(☎ 080-300-3000),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080-001-1886), 

한국토요타자동차㈜(☎ 080-525-8255), 

비엠더블유코리아㈜(☎ 080-269-5005), 

㈜스포츠모터사이클코리아(☎ 02-790-0999)

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 

(PC www.car.go.kr, 

모바일 m.car.go.kr, 

연락처 080-357-2500)

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http://m.molit.go.kr/viewer/skin/doc.html?fn=5a8f8ebabb8cc8ec3c1512cd46199494&rs=/viewer/result/20210527

 

(추가)

참고로 자동차 커뮤니티를 한데 모아 볼 수 있는 앱이 있습니다.

'텔미카'라는 앱인데 하기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pensupport.TellMe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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