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국내 주식 투자자에게 추천하는 사이트 / 알파스퀘어

728x90

제가 약 2 정도 애용해온 사이트? 서비스?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서비스를 만든 곳은 스타트업인 것 같던데, 저는 사실 스타트업의 서비스를 항상 주목하고 좋아하는 편입니다. 지금까지 이용해 본 서비스들을 생각해보면 왓챠, 오늘의집, 클래스101, 뉴닉, 토스, 디독, 알파스퀘어 등이 생각나네요. (왓챠랑 토스는 이미 스타트업 사이즈가 아닌 거 같아요 ㅎㅎ…) 

사용한지는 약 2년정도되어가는 것 같은데, 스타트업이라 그런지 문의나 요청사항 보내면 반영이 바로바로 될 때도 있고, 서비스가 바뀌는 모습이 종종 보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나름 2년 사용한 헤비(?) 유저로서 어떤 점이 괜찮았고,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유용한 사이트에 기능과 함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소개를 본격적으로 해드리자면, 일단 알파스퀘어는 웹으로 차트를 포함한 주식정보를 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핵심은 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그램 안 깔아도 되고 아무 때나 볼 수 있는 점이 장점인 것 같네요. (종목을 추천하거나 그런 서비스는 아닙니다) 

 

서비스에 접속해보면 좀 특이한 화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상단의 검색 창

2.  관심종목(관심목록)

3.  차트

4.  여러 우측 기능

 

이렇게 3단 구조에 상단에 검색창이 있는 구조입니다. 웹이지만서도 약간 소프트웨어 같은 느낌을 줍니다. 

차례대로 소개해드리자면 우선,

 

1.  상단의 검색 창

상단 검색창은 종목/테마/주제 이렇게 세가지 옵션에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종목은 말 그대로 보고 있는 종목 검색 기능(차트 부분의 종목이 바뀝니다.), 

테마는 사이트 내에서 테마를 검색하는 기능(ex. 풍력발전, 태양광 등등), 

주제는 사이트의 커뮤니티에서 태그 되는 주제를 보는 기능(사실 저는 안 쓰는 편이라 왜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종목명이나 초성만으로도 검색이 되는 게 좋기는 한데, 테마는 제가 찾는 테마가 없는 경우가 많더군요. 주제는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라 잘 모르겠습니다  

 

 

2.  관심종목(관심목록)

관심종목은 말 그대로 내가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싶은 종목을 모아보는 곳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현재 보유중인 종목을 모아보거나, 발굴 기능을 통해 뽑은 종목을 모아둡니다. 알파스퀘어에서 제공하지 않는 테마를 모아두기도 합니다. 바로 옆의 차트나 종목정보와 함께 이용하니 편하고 좋습니다. 최근엔 최근 조회 종목 보기라는 기능도 새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여기서 각 종목을 클릭해서 종목을 바꾸면 중앙의 차트의 종목이 바뀝니다.   

 

 

3.  차트

저는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봉차트를 제공하며(분봉, 일봉, 주봉, 월봉, 년봉) 선그리기(?) 기능도 지원합니다. 제가 이용하던 초창기에는 분봉, 년봉은 없었고(분봉이 없던 게 진짜 너무 불편해서 사실 초창기에는 잘 안 썼습니다), 선그리기 기능도 없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조지표 기반으로 해서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초창기에 이 사이트에 분봉이 없음에도 제가 자주 이용하던 이유였습니다. 물론 이 매매시점이라는 게 보조지표를 이용하다보니 그냥 참고로 하는 용도로만 쓰는 게 좋아보이긴 합니다. 아래 사진은 RSI기반으로 매매전략 기능을 활성화한 사진입니다.  

초창기에는 거래량이 폭발하는 종목에 들어가면 렉이 걸리기도 했었는데, 요새는 기능을 잡은건지 서버를 확장했는지 지연 없이 실시간으로 주가가 잘 들어오고 있습니다. 

 

  

4.  여러 우측 기능

이 부분은 사실 설명이 좀 고민되긴 합니다. 다른 부분은 몇 줄로 작성이 가능한데 이 기능은 워낙에 많아서 최대한 간단하게(짧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실 저도 이 중에서 일부 기능만 이용하고 있습니다ㅎㅎ;; 

우측 기능을 보면 크게 4가지, 세부적으로는 1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시장정보(시장요약/특징종목/시장이슈) 
  1. 종목정보(종목요약/재무정보/종목이슈/종목메모) 
  1. 발굴분석(테마종목/종목필터/지표분석/패턴분석) 
  1. 커뮤니티(타임라인/종목토론/주제토론) 

 

1. 시장정보 

  • 시장요약: 코스피, 코스닥 지표와 수급주체를 제공해주는 증시현황과 주요뉴스, 특징종목(상승률,신고가,거래량,거래대금)주체별 순매매 상위, 업종 상위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저는 다른 건 아예 사용하지 않고, 증시현황에서 수급주체를 보는 데에만 사용합니다. 
  • 특징종목: 주가특징주(급등주, 급락, 거래량상위, 신고가, 개인순매수 )을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일체사용하지 않습니다. 
  • 시장이슈: 증시 뉴스입니다.(뉴스, 시장, 경제, 산업, 채권, 파생, 기업, 투자 등의 옵션이 있네요)이 기능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쓰고보니, 시장정보탭에서는 시장요약에서 증시현황만 보고 있네요. 

 

2. 종목정보 

  • 종목요약제가 애용하는 기능입니다. 종목별 보고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기본적인 정보(시총, 산업군 등)을 제공해줍니다. 무엇보다도 매출의 흐름과 기관외인의 매매동향을 그래프로 보는 부분을 자주 이용합니다. 그 외에도 공매도현황, 자산비율, 매출 구성도 제공하는데, 이 부분은 참고만 하고 있고, 최하단의 업종 내 비교에서 업종 평균이랑 종목의 정보를 비교하는 게 좀 유용합니다. 

 

 

  • 재무정보재무제표를 보기 쉽게 정리해놓은 기능입니다. 종목요약의 정보로 부족할 때 확인하러 옵니다. 여기에도 정보가 없으면(ex. 배당금)그냥 네이버로 찾아갑니다 허헣  
  • 종목이슈해당종목의 뉴스/공시/IR/레포트를 제공합니다. 갑자기 급등했을 때 뉴스를 보러오긴 하지만 빠른 업데이트는 아직 정확도는 조금 부족한 것 같습니다. 다만 공시는 이용하기 좋습니다. KIND나 DART 공시를 크롤링해오는 것 같은데 바로 업데이트 되고 좋습니다. 
  • 종목메모: 종목별 메모가 가능합니다. 제 지인은 투자일지로 쓰긴 하던데 저는 손이 잘 안가게 되더군요. 그냥 단순히 현재 평단가 기록하는 용으로 쓰고 있습니다. 이마저도 귀찮아서 잘 안쓰는,,;; 사람마다 다른 것 같습니다. 

 

 

남은 메뉴는 두개네요.. 

  1. 발굴분석(테마종목/종목필터/지표분석/패턴분석) 
  1. 커뮤니티 

 

사실 이 3번 탭? 메뉴가 가장 하이라이트인데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읽기 힘드셨을 것 같네요. 혹시나 반응을 보고 괜찮은 것 같다면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반응이 좋다면 더 자세히 써드릴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이런 스크롤압박에도 글을 쓴 이유는 이게 다 무료 서비스라는 점에 감동했기 때문입니다안 망했으면 좋겠습니다이 기능들이 왜 무료인지 사실 아직도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알파스퀘어가 어떤 수익구조 계획을 갖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추후에는 유료인 부분도 생기겠죠? 그래도 저는 응원할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나 이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알파스퀘어’ 검색을 해보시거나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알파스퀘어: https://alphasquare.co.kr/home/stock/stock-summary?code=005930

 

(사족)

본문의 글은 하기의 출처를 박제한 것 입니당~

 - 출처: www.clien.net/service/board/useful/15960337?od=T31&po=0&category=0&groupCd=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