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중고폰 구매 시 주의사항, 그리고 삼성케어플러스 관련 유의사항

728x90

많은 분들이 중고핸드폰 구매 시 유심기변과 확정기변에 대해서 구분하지 못해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걸 보고

팁과 강좌 게시판에 맞을지 모르겠습니다만, 도움이 되는 팁이라고 생각해서 올립니다.

 

1. 당근마켓 또는 중고장터 등 중고폰 구매 시 확인해야할 사항.

 1) 통신사 개통 기기인지 확인할 것.

   - 구매하려는 핸드폰이 통신사를 통해서 출시한 기기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구매 전 판매글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만약에 별도 언급이 없을 경우 판매자에게 통신사에서 출시된 기기인지 먼저 물어보셔야 합니다. 

   - 자급제라면 크게 문제될 부분은 없습니다. 

 2) 되도록 기기 단품이 아닌 박스도 같이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 1) 에서 언급했던 부분을 자세히 확인하고자 한다면, 박스 옆 스티커 부분에 통신사 또는 자급제 스티커를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물론 박스 내 물품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가장 좋습니다만, 요즘은 케이블 외에 구성품이 없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3) 분실ㆍ도난여부 조회, 선택약정(25% 요금할인) 가능여부 조회

   - 기기 거래 전  거래할 핸드폰의 IMEI 번호(설정 - 휴대전화 정보에서 확인가능)을 확인하시고 

     구글에서 IMEI 조회 검색 -> 홈페이지 접속해서 분실/도난여부 및 선택약정 가능여부 조회하시고 거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간혹 도난당한 기기일 경우도 있으며, 선택약정이 불가능한 기기도 거래가 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확정기변, 유심기변 여부 필히 확인

  - 확정기변이란? : 현재 사용중인 통신사 대리점 또는 고객센터를 통한 확정형태의 기변(티월드 등 통신사 어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유심기변이란? : 통신사를 통한 기기변경이 아닌, 유심만 끼고 사용하는 형태의 기변(단순히 다른 기기에 유심침만 껴서 쓰는 형태를 말합니다)

  - 기기 거래 전 상대방에게 확정기변이 됬는지, 아니면 유심기변으로 핸드폰을 파는건지 미리 물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 상대방이 "그게 뭐죠? 잘 모르는데요?" 라고 할 경우, 가까운 곳에 있는 판매자가 사용중인 통신사 대리점을 같이 방문하셔서 

    판매하려는 핸드폰이 확정기변이 가능한지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5) 확정기변과 유심기변 확인여부의 중요성

  - 예시를 들어 설명 드리겠습니다. (대리점을 통한 구매가 아닌 개별적으로 핸드폰을 구매한 경우)

    A가 B에게 핸드폰을 판매하였습니다. A도 핸드폰을 구매하여 유심칩을 꽂고 사용하였고, B는 새로 구매한 핸드폰으로 유심칩을 꽂고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A가 핸드폰을 잃어버렸고, A는 바로 통신사에 전화하여 정지를 시켰습니다. 하지만 B의 핸드폰이 정지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할까?

    1. A와 B가 둘 다 핸드폰을 구매하고 통신사를 통해서 확정기변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충분히 생길 수 있습니다.

    2. B의 입장에서는 A가 나에게 핸드폰을 판매하고 바꾼것만 알지, 확정기변을 했는지 등의 상세한 상황은 알 수 없습니다.

  - 그래서 확정기변이냐, 유심기변이냐 확인하는게 중요한 것입니다. 

 6) 이미 구매를 했을 경우

  - 늦은시간에 거래해서 대리점을 가지 못할 경우

    - 이럴 경우, 구매대금 이체내역(만일을 대비해서 현금거래는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캡처 및 채팅내역은 필히 보관하시고... (상대방 연락처도 파악할 것)

      구매하기 전 상대방에게 통신사 어플을 통한 현재 사용기기 내역을 보여달라고 하시고(상대방이 사용중인 통신사 확인), 거부할 경우 필히 어필하셔야 합니다.

      "내일 대리점가서 확정기변이 안 된다면 환불해주셔야 합니다." 라고 말씀하시고 거기에 대한 증거를 확보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추후 이런 부분이 문제가 되서, 경찰서 방문해서 사기피해로 접수하시고 해결될 때까지 들락날락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바로 구매했을 경우

    - 상대방과 함께 대리점에 가서 확인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만, 그게 안 된다면 거래완료 후 바로 본인의 통신사 대리점에 기기 및 박스 들고가셔서

      꼭 확정기변 가능여부를 확인하시고, 상대방의 통신사 대리점에도 꼭 방문하셔서 가져온 기기가 확정기변이 가능한지 물어보시고 확답을 받으셔야 합니다. 

    - 이럴 경우에도 필히 구매대금 이체내역 및 채팅내역은 캡쳐하시고 상대방의 연락처도 파악하셔서, 확정기변을 해줄 때까지 계속 재촉하셔서 확실하게 내 기기로 만드셔야 합니다.

    - 중고거래로 산 기기는(자급제 제외) 확정기변을 꼭 하셔야 완벽한 내 핸드폰이 된다는 생각을 하셔야 가장 안전합니다. 

7) 사진으로만 상태 확인하지 말고, 필히 눈으로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당연히 다들 확인하시겠지만, 미세한 찍힘 및 기스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세요.(안 보이시면 플래시를 켜서 이리저리 비춰보면서 사진과 상이한지 여부를 판단하세요)

    그리고 왜 이 부분이 이런건지 꼭 질의를 하시고 답변을 받으시고 거래하시는 게 좋습니다. 

 

2. 삼성케어플러스에 대한 유의사항

 중고장터에 올라온 글들을 보면 핸드폰 판매글중에 '삼성케어플러스 적용 가능합니다' 라고 언급하시는 걸 본 적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정확한 언급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유의사항으로 올려드립니다.  

 1) 삼성케어플러스는 기기 자체적(예를 들면 IMEI번호)으로 적용/승계되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 삼성케어플러스는 핸드폰번호 및 명의자 이름을 따라갑니다. 

    중고로 핸드폰을 구매하면서 삼성케어플러스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이 되어있는데 

    1차구매자가 삼성케어플러스에 가입이 되어있다면 2차구매자는 특정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면 적용대상이 안 됩니다.

    내가 추가로 삼성멤버스를 통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하셔도 특정조건이 맞지 않는다면 절대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2) 삼성케어플러스 가입일 기준 60일 이내에서만 승계가 가능합니다.

  - 만일 1차 구매자가 60일 이내(삼성케어플러스 가입일 기준)에 핸드폰을 판매했다면, 2차 구매자가 승계가 가능하지만 그 기간이 지나면

    어떠한 방법을 써서라도 삼성케어플러스는 가입 자체가 절대 안 됩니다.

 3) 그럼 삼성케어플러스를 적용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1차 구매자에게 삼성케어플러스 가입이력을 꼭 확인하시고, 60일 이내에 판매하는지 따지셔야 합니다.

    60일이 넘었다면 1차 구매자에게 삼성케어플러스 사용 시 다시 연락드릴테니 그 때 수리를 맡겨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서비스센터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데 어떤곳은 그냥 수리해주기도 합니다만, 대부분 명의자와 번호까지 다

    확인하고 수리를 진행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운 형태입니다.

 

거래하시는 분들이 좀 더 책임감있게 거래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팁이라고 생각해서 올렸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공유합니다. https://freenanum.github.io/Market/